사복석 원장 자금정 효과 학술지에 게재

입력
수정2020.10.06. 오후 11:20
기사원문
이동관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고전 한의서에 전해져 내려오는 자금정의 현대적 재현 사업을 벌이고 있는 대구 청신 한약방 사복석 원장은 3일 "최근 한국한의악연구원과 경상대학교 연구진이 한 한의학 학술지에 자금정의 알코올성 간해독에 효능이 있다는 논문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대한한의학 방제학회지 제28권 제2호에 실린 실험용 쥐를 대상으로 한 '알코올 유발 간 손상 마우스 모델에서 자금정의 간 보호효과'라는 제목의 논문이 그것. 논문은 '자금정이 알코올로 유발한 간독성 동물모델을 이용하여 항산화 및 숙취제거에 효과가 있음이 입증됐다'는 내용이다. 이에 따라 자금정이 알코올로 인한 중성지방 및 콜레스테롤을 유의미하게 감소시켰으며 알코올에 의해 손상된 병변을 회복시켰고 알코올 섭취로 인해 발생한 활성산소를 줄이는 효과를 가져왔다는 것이다.

사복석 원장은 이같은 연구 결과와 관련, "고전 한의서에 기록된 자금정 효과가 현대 의과학적으로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어서 자금정의 현대화에 작게나마 노력해온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동관 기자 dkdk@imaeil.com

▶ 네이버에서 매일신문 구독하기
▶ 매일신문 네이버TV 바로가기


ⓒ매일신문 - www.imaeil.com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