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현황

인증받은 궁중명약
월감자금정의 언론보도현황입니다.

언론보도현황

대구약령시 자금정…술에 찌든 간기능 회복에 효과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517회 작성일 20-10-20 16:29

본문

idg202010090001.jpg 


대구시가 약령시 대표 한약 처방으로 육성하고 있는 ‘자금정’이 술로 손상된 간 기능을 회복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논문이 발표돼 관심을 끈다.

자금정은 문합, 산자고, 대극, 속수자, 사향 등 5가지 한약재로 구성된 궁중상비약으로 중국·일본에서도 해독, 간암, 염증 치료에 사용되고 있다.

한국한의학연구원 한의기술응용센터 김광연·조원경·마진열 연구원과 경상대 수의학과 박광일 교수가 공동으로 발표한 ‘알코올 유발, 간 손상 마우스(실험용 쥐) 모델에서 자금정의 간 보호 효과’라는 제목의 논문에서 이같은 결과가 나왔다.

한의기술응용센터는 알코올로 인한 급성 간독성 상태에서 자금정 투여에 따른 간 보호 효과에 대한 영향을 동물시험으로 조사했다.

그 결과 자금정이 간 조직내 지방의 축적을 완화하고 간기능 지표를 개선시킨 유의미한 데이터를 확보했다.

연구진은 “자금정의 경구 투여로 알코올로 유발된 급성 간독성 상태에서 간조직 내 지방의 축적을 완화했다”며 “혈청 간기능지표(AST, ALT) 수치를 개선했으며 간조직 내 항산화 물질인 SOD(초과산화이온) 및 GSH(글루타싸이온)의 농도를 증가시켰다”고 밝혔다.

또 “지방 축적과 관련해 트리글리세이드와 콜레스테롤의 함량도 감소시켰으며, 숙취개선 효과로 ADH(항이뇨호르몬)의 활성도 증가시켰다”며 “따라서 자금정은 알코올로 유발된 산화 스트레스, 숙취반응에 대한 간보호 효과가 있다”고 결론을 도출했다.

이 논문은 대한한의학 방제학회지 제28권 제2호에 기재됐다.

자금정은 앞서 아토피 피부염 치료 및 궤양성 대장염 완화 효과가 있다는 논문도 발표돼 한약계에 비상한 관심을 끌었다.
 

idg202010110016.jpg

이번 실험에 사용된 자금정은 대구약령시 청신한약방(원장 사복석)에서 제공한 것이다. 청신한약방은 2016년 11월 대구시가 선정한 스타가게에, 2018년 9월에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선정한 백년가게에 이름을 올렸다.

자금정은 재료가 고가인데다 구하기가 어렵고 조제방법이 까다로워 일선 한약방이나 한의원에서는 취급하지 않았다. 대구약령시 청신한약방에서 지난 20년 간 동의보감 등을 토대로 꾸준히 조제해왔다.

청신한약방 사복석 원장은 “자금정이 현대 한의학에서 연구돼 간 보호효과 아토피 효과가 있다는 논문까지 발표되면서 조상들의 우수한 비방이 증명되고 있다”며 “이같은 자금정이 상용화돼 많은 환자들이 손쉽게 복용하는 시대가 열리길 바란다”고 밝혔다.